본문 바로가기

애드센스팁

구글 검색용 애드센스 설치 방법 정리

블로그에 컨텐츠용 애드센스만 설치하여 이용하다가 오늘은 구글 검색용 애드센스를 설치하였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에 가입되어 있지 않다면 먼저 구글 애드센스에 가입을 하시기바랍니다. 


먼저 구글 애드센스 계정으로 로그인 하여 아래 화면에 보이는 것처럼 내광고로 들어가서 검색>맞춤 검색엔진을 선택하면 됩니다.





화면 오른쪽의 새 맞춤검색엔진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제 이곳에 필요한 정보를 입력한 후 구글 검색용 애드센스 코드를 생성하여 운영중인 블로그에 삽입하면 됩니다.




먼저 구글 검색용 애드센스의 이름을 입력해야 합니다. 이름에는 운영하시는 분이 구분하기 쉬운 이름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저는 제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였습니다.(귀차니즘~~~)




다음은 구글 검색용 애드센스를 블로그에 설치한 후 방문한 사용자들이 검색을 하였을때 구글 검색 엔진이 검색 할 범위를 설정해주는 곳입니다.  저는 선택한 사이트만을  선택하여 다음과 같이 입력하였습니다.




키워드를 입력하는 부분입니다. 검색 엔진에서 검색할때 운영하는 사이트와 관련성이 높은 광고와 페이지를 검색결과로 제공하기 위해 구글이 기준으로 삼는 것입니다.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와 연관성이 높은 키워드를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세이프서치는 구글 검색 엔진이 검색을 할때 음란물이 있는 사이트는 걸러낸 후 결과를 보여주게 하는 기능입니다. 100% 걸러내지 못하겠지만 최대한 걸러낸다고 합니다.


국가 또는 지역은 한국, 사이트 언어는 한국어, 인코등은 유니코드(UTF-8)로 설정하시고 음역은 검색어를 발음 나는 대로 영어로 입력하면 선택한 언어로 표시되는 기능입니다. 한국에서는 필요업는 기능인거 같습니다.




사용자설정 채널은 블로그나 사이트를 여러개를 운영할때 사이트별로 채널을 만들어 운영하시면 각 구글 검색용 애드센스가 사이트별로 검색율, 클릭율 등 각 맞춤채널별로 분석하고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창 스타일은 블로그에 설치할 구글 검색용 애드센스 검색어 입력창의 스타일을 설정합니다. 원하시는 스타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텍스트 상자 길이도 입력할 수 있습니다.




광고스타일은 구글 검색용 애드센스를 통해 검색된 내용이 보여질때 광고를 보여줄 스타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검색결과는 검색한 결과과 보여질 방법을 선택하는 곳입니다. 블로그일 경우 내 웹사이트(iFrame 사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중요합니다. 잘못 만들 경우 검색이 안될 수 있습니다.)


(중요) 검색결과가 표시될 URL : 이곳에는 구글 검색용 애드센스가 설치된 URL/search 이런식으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 blog.mirisu.co.kr에 구글 검색용 애드센스가 설치되어 있으므로 입력갑은 http://blog.mirisu.co.kr/search  와 같이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제 위의 방법대로 제대로 입력하셨다면 기본적인 설정은 완료가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위의 화면에서 저장 및 코드 생성을 클릭하시면 사이트에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서 자신의 블로그에 삽입할 수 있는 구글 검색용 애드센스 HTML 코드를 생성해줍니다.




여기까지 잘 따라 오셨다면 설정의 절반은 하신겁니다. 이제 생성된 구글 검색용 애드센스 코드를 운영하는 블로그에 적용을 하면 됩니다.


먼저 구글 검색용 애드센스 검색창 코드를 블로그에 먼저 삽입해보겠습니다.  저는 사이드바에 검색창 코드를 삽입하였습니다.


먼저 티스토리 관리 화면에서 사이드바 메뉴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HTML 배너출력을 클릭하면 오른쪽의 사이드바 화면에 HTML 배너출력이 이동하게됩니다. 


삽입한 HTML 배너출력의 편집을 클릭하여 앞에서 생성한 구글 검색용 애드센스 코드의 검색창 코드를 삽입하면 됩니다. 이름은 적당한 이름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제 검색결과를 출력해주는 코드를 삽입하시면 구글 검색용 애드센스를 운영하시는 블로그에 설치가 끝나게 됩니다. 


HTML/CSS 편집 메뉴를 클릭하여 편집화면으로 이동을 하여 skin.html 편집 화면에서 CTRL-F를 클릭하여 웹브라우저 검색창이 나오면 s_list를 입력하면 검색을 하면 


 <!-- 본문검색리스트 --> 

  <s_list>


 위 리스트의 위치가 아래 화면과 같이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s_list> 바로 아래에 좀전에 생성해둔 구글 검색용 애드센스 출력용 코드를 복사해 넣으시면 됩니다.


블로그에서 사이드바를 보시면 구글 검색창이  만들어진 것이 보일 것입니다. 구글 검색창에 애드센스를 입력하여 검색을 하면 아래의 화면과 같이 나오면 구글 검색용 애드센스 삽입이 성공한 것입니다.





예전과 변한 것이 있다면 예전에는 구글 검색용 애드센스에서 검색결과 화면에서 광고위치를 설정하는 것이 있었는데 지금은 없습니다. 현재 구글 검색용 애드센스를 통한 검색결과는 상단에만 광고가 나오도록 변경이 된거 같습니다.


지금까지 구글 검색용 애드센스를 운영중인 블로그에 설치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부족한 글이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