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Django

github로부터 django 프로젝트 소스 복사하여 서버에 설치

지금까지 오라클 클라우드에 DB 서버 설정을 하였습니다. 

처음에 이야기 했듯이 전 web 서버와 db 서버를 분리하여 운영하려고 하였습니다.

이제 web 서버의 설정과 django 설치, daphne 설정을 하여 웹 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도록 설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처음으로 시도하는 것이라 작은 실수나 틀린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부분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기존에 많은 자료가 있으므로 굳이 여기서 django 설치나 설정은 굳이 설명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github 소스 가져오기

 

저는 django 소스를 github에 올려두고 소스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로컬에 저장하고 ftp를 올려서 관리를 했었는데 버전관리에 어려움을 겪어 github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github에서 git clone 명령어로 가져오기 위해서는 github 설정을 해줘야 할 것이 있습니다. 

 

그 부분은 이곳을 보면 됩니다.

 

github 설정

 

github 접속용 ssh 키 만드는 법

github를 사용하려면 ssh키를 등록해야합니다. git과 github를 처음 사용하면 ssh키를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어디서 만들어야 하는지 잘 모를 수 있습니다. 저 역시도 그랬구요. github를 이용하여 소

blog.mirisu.co.kr

 

github설정이 완료가 되었다면 github로 부터 소스 가져오기를 하면 됩니다.

 

github 저장소에 있는 소스 다운로드 - git clone

먼저 github를 통해 소스를 관리한다고 하면 github의 저장소 url이 필요합니다. url은 저장소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http://github.com 에서 로그인 후 저장소로 이동합니다. 그곳에서 code 버튼을 클릭하면 https와 ssh가 있는데

ssh를 클릭하면 ssh 주소가 복사됩니다.

 

$ git clone git@github.com:mirisu/iothook.git 

 

위와 같이 git 클론을 하면 github에 있는 저장소에서 복사를 해서 서버에 소스를 복사하게 됩니다.